고객님 안녕하세요, 비영리단체 정보 서비스 '오렌지랩'의 조성도(펭도)입니다. 비영리단체의 투명성을 평가하는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3월 19일(화)에 2023년 공시 기준으로 공익법인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공익법인으로 등록된 비영리단체는 매년 4월 말까지 국세청에 결산서류 등의 공시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제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국세청 공시 대상 공익법인 수는 약 13,000곳이며, 한국가이드스타에서는 이 중 1,126곳의 활동 투명성, 책무성 및 재무효율성을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49곳을 '스타공익법인'으로 선정했습니다.(한국가이드스타, 2024.3.19)
그 중 이번 평가에서 신규로 '스타공익법인'에 이름을 올린 4곳을 소개합니다. 어떤 단체가 새로 선정되었는지 알아보세요!
*메일 하단에서 비영리단체 비교 검색 기능 출시 소식도 놓치지 마세요!
오렌지랩 데이터
신규 '스타공익법인'
사단법인 글로벌케어
세계 곳곳에서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운영합니다. 헝가리에서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캄보디아에서는 의료비 지원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모로코에서는 모자보건을 위한 1차 의료 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진행해 여성과 아동의 건강 향상에 기여합니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역아동센터의 학습 환경과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젝트를 운영합니다. 더불어 아동들의 진로 탐색과 자립을 위한 진로카페를 조성하여 제과제빵 등의 실용적 기술 교육을 제공합니다.